Dev/Java

스타크래프트로 알아보는 객체지향(1편)

Anews 2024. 9. 25. 19:15
오브젝트, 클래스, 인스턴스등
아니, 객체지향에 대해서 느낌은 알겠는데
이해하고 있나 항상 어려웠다.
그러다 게임 스타크래프트를 통한 
객체지향에 대한 강의를 듣게 되었고
완벽하게는 아니지만 조금 더 나아간 듯하다


  • 상태와 행위

    - 상태란 보여지는 그자체 스타크래프트의 마린을 예로 들어보자.
     : 마린은 군인을 모티브로한 캐릭터이다 갑옷과 같은 옷을 입고있고 색상은 팀색상을따른다 레드, 블루등
       키는 작은캐릭터 이지만 비율로 보았을때 2미터는 되어보인다 즉
       이렇게 직접적으로 눈으로 보여지는 값? 수치? 들을 상태라 한다.

    - 행위란 무엇을 하는지이다.
    : 공격한다, 공격받다, 이동한다, 죽는다와 같이 마린이 무엇을 하는지가 행위가 된다

  • 클래스
    - 클래스란 마린의 설계도 이다. 마린의 상태와 행위를 코드화 시킨 설계도라고 생각하면 좋다
    <코드예시>
//마린의 클래스
public class Marin {
    //상태
    int hp;  // 마린의 체력
    int dmg; // 마린의 공격력

    //행위
    public int attack() {//마린이 공격한다
        return dmg;
    }
}
  • 이렇게 코드와 같이 상태는 변수로, 행위는 메서드형태로 사용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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